넷스파, 플리옥션, 같다, 뉴트리인더스트리, 에이앤폴리. 위 스타트업은 임팩트 분야 스타트업으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투자자를 사로잡은 기업들입니다. 그럼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비결이 있을까요? STAXX 선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통 교육에서 임팩트스퀘어 김민수 이사가 전한 <성공한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 중 액기스를 뽑아 소개합니다.
첫 번째,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할지 뚜렷한 비전을 품고 있습니다
반드시 올 것으로 예견되는 미래가 있습니다. 예컨대 기후 변화라든지, 인구 감소가 대표적인데요. 임팩트 분야의 스타트업이라면, 이런 확정된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할지 자문하고 이에 대한 비전을 품고 있어야 합니다. 임팩트 투자의 대부인 로널드 코헨 경(Sir Ronald Cohen)은 “다음 시대의 유니콘은 10억 명의 삶을 개선하는 벤처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한 것도 같은 방향이죠.
두 번째, 어려운 기술과 사업을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기술과 사업을 누군가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려운 일이죠. 하지만 창업자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업에 대한 소개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건 최소 1주일에서 많게는 2~3개월간의 노력을 들여야 하는데요. 어떤 가치를 제안하고 있는지, 고객 관점에서 어떤 효용이 있는지 명백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다양한 연결망을 의도적으로 쌓았습니다
여기서 연결망이란, 접점이며 네트워크이고 다른 말로 기회입니다. 화가로 비유하자면, 더 많은 갤러리에 출품하고, 더 다양한 연결망을 맺는 것이죠. 스스로를 의도적으로 더욱 알리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이라면 지원 사업이 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나 다양한 업계 사람과의 접점을 만들며 기회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네 번째, 사회문제를 확실히 이해하고 임팩트를 데이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두루뭉술하게 환경과 사회 문제에 적절히 기여한다는 접근으로는 고객과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역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혹은 기여를 일으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수치를 내보일 수 있다면, 다른 차원의 이야기가 되죠. 예컨대 우리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의 취약한 아티스트들의 소득이 얼마나 증대되는지, 혹은 말라리아를 얼마나 박멸할 수 있는지 같이 말이죠.
다섯 번째, 초기 단계에서 핵심 고객 검증에 집중합니다
핵심 고객을 찾는 것. 스타트업의 초기 단계에 두세 번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바로 우리 상품과 서비스를 압도적으로 좋아해 주고, 비용을 지불하면서 매우 만족하며 재구매를 하는 핵심 지지층을 찾는 것인데요. 확장은 그다음입니다. 이 제대로 된 핵심 고객을 찾기 위해서는 피봇(다른 사업모델로 변경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섯 번째, 확장전략과 성장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장 전략은 고객과 시장을 기반으로 설계합니다. 확장되는 단계를 고객을 기준으로 두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 확장 전략을 기초로 성장 계획까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영주 지역 기반으로 시작된 STAXX IMPACT는 선발 기업과 함께 시기별 정량지표, 마일스톤을 통해 확장과 성장에 대해 디테일한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죠.
일곱 번째, 많은 사람이 성장할 것이라 믿는 회사는 성장합니다
금융 시장은 믿음으로 움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른다고 믿으면 결국 오르게 되죠. 소셜벤처와 스타트업의 성장도 비슷합니다. 어떤 전략과 비전을 가지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성장할 수밖에 없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죠. 이런 믿음을 줄 수 있다면, 성장은 따라오게 됩니다.
임팩트 스퀘어 김민수 이사는 마지막으로 엑셀러레이팅을 ‘쉐르파’에 비유하며 강연을 마쳤는데요. 셰르파는 네팔에서 히말라야 산맥을 오르는 사람을 가이드해주는 현지인을 말합니다. 길잡이인 것이죠. 즉, 올바른 길로 정상에 오를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 2023년 새로운 한 해에도 함께 오르며 더욱더 성장해 나갈 STAXX 선발기업들의 등반을 지켜봐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