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지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시작된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 그 변화를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소셜임팩트(social impac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임팩트?라며 물음표를 달고 계신 분들, 이번 글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어요.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볼게요.
소셜임팩트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나타나는 긍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변화
소셜임팩트는 그 글자 그대로 기업이 사회(Social)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Impact)에 집중하는 개념이에요. STAXX는 이러한 비전을 가진 소셜벤처를 모아 육성하여 영주 지역에 선한 영향력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런데 왜 지금, 하필 소셜임팩트일까요? 소셜임팩트 방식의 비즈니스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데는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01. 사회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제대로 된 임팩트는 제대로 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여기서 사회적 가치란, 사회 전 분야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인데요. STAXX IMPACT를 통해 육성할 소셜벤처의 지향점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오랫동안 누구나 당연시 해오고 이미 고착화되어 있던 사회 문제를 정의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해 이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것. 문제 해결의 범위와 크기가 커질수록 임팩트가 커지고 사회적 가치가 커집니다.
국내에는 이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사례가 많은데요. 그 중 포이엔과 H2K를 소개해드릴게요. 포이엔은 커피박을 활용해 환경 문제에 임팩트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커피박은 커피를 내리고 남은 찌꺼기를 말합니다. 포이엔은 이를 수거해 바이오 연료나 바이오 플라스틱을 만들었고, 이렇게 만든 연료는 개발도상국 탄소배출 감소에 쓰이는 등 지구 온난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에요. 포이엔은 지난 2019년에 SK에너지와 신한금융그룹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SK에너지와 함께 미얀마에서 CDM(온실가스배출권사업)사업을 진행해오고 있고요. 2020년에는 SK그룹이 공동 주관한 '임팩트 유니콘'에 최종 선정되어 다른 소셜벤처 기업과 함께 1조 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인정 받기도 했답니다.
H2K는 한글 습득이 어려운 학습자가 가지는 교육 격차 문제에 주목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맞춤형 교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저소득층이나 다문화가정, 난독증을 가진 학습자가 한글을 더 쉽고 재미있게 읽고 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H2K는 SK텔레콤의 사회적 가치 추구 프로그램인 '임팩트업스' 1기 출신으로, 최근에도 그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티씨 카카오-SK텔레콤 ESG펀드를 통해 10억 원의 직접 투자를 받은 바 있죠. 이들 모두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문제를 풀 솔루션을 제안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낸 소셜임팩트 기업입니다.
02.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입니다
기존에도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사회적기업인데요. 정부의 인증을 받아 활동하는 사회적기업은 소셜임팩트 기업와 마찬가지로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의 방식으로 풀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이제는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진 개념이 되었죠. 현재 우리나라에 사회적 기업 수가 약 3천여 개 (2021년 7월 기준) 정도이고, 취약계층에 일자리 제공의 목적으로 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STAXX IMPACT를 통해 선발될 소셜벤처는 이러한 사회적기업처럼 사회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공유하지만, 보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에 방점을 찍고 하나의 벤처기업처럼 도전적으로 사회 문제에 접근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이 비즈니스의 핵심 경쟁력이 되는 것이죠. 이는 경제적 가치도 창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 이어지는데요.
단순히 ‘착한 기업’을 넘어 그 자체로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되어 영향력을 만드는 것. 실제로 중소기업기업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소셜벤처 기업은 2,031개 사로 전년 대비 34% 증가했고, 평균 매출액은 2020년 28억 9500만 원으로 2019년에 비해 18.5% 증가했습니다. 소셜임팩트 비즈니스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인데요. 최근 세계적으로도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은 이렇게 소셜벤처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03. 지역 사회와 상생합니다
STAXX IMPACT의 소셜벤처는 모두 경북 영주시의 지역 자원을 활용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영주시가 가진 지역 자원, 예를 들어 농특산품이나 관광 서비스에 맞는 유휴 공간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될 텐데요. 이를 통해 무엇보다 실제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밀착되고 체감되는 변화(임팩트)를 줄 수 있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소셜벤처가 성장하면, 영주 지역도 같이 성장하는 상생 관계에 있는 것이죠.
앞으로 선발될 소셜벤처는 실제 영주시에 정착해 비즈니스를 펼쳐나가게 됩니다. 젊은 창업가 인구들이 대거 영주시에 들어오게 되는 것인데요. 이들은 밀착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과 함께 500만 원의 정착지원금과 청년 교류 공간 내 공유 오피스를 제공받아 성장할 수 있는 전방위적인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들이 머무는 청년 교류 공간은 영주시의 구도심에 우휴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조성되는데요. 영주 시민들도 방문하여 함께 오가며 교류할 수 있도록 기획된 모두의 공간입니다. 구도심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일부러 찾아오는 핫한 랜드마크로 키울 예정이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하며, 지역 사회와 상생해 만들어 내는 소셜 임팩트. 지금 영주시에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는 변화가 어떤 임팩트를 가져오게 될지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