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청년교류공간 ‘STAXX(스택스)’에서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경북 영주 학사골목의 옛 건물을 리모델링해 청년 창업가와 지역 주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했는데요. 경북 창업의 상징적인 메카로 거듭날 준비를 마친 STAXX. 그 현장을 소개합니다.
청년교류공간 STAXX 준공식 개최
영주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생겼습니다. 청년교류공간 STAXX는 영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시작된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공간 조성을 뛰어넘어 영주시를 거점으로 지역의 변화를 이끌 소셜벤처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로컬 창업 모델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규원 SK스페셜티 사장, 박남서 영주시장,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를 비롯해 유관 단체 관계자들과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에 선발된 소셜벤처들이 행사에 참석해 기쁨을 나눴습니다.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던 공간을 어떻게 바꿀까 어떻게 하면 청년들이 이곳에 모이고, 꿈을 키울 수 있을까 이 지역에서 상생해서 성장할 수 있을까… 저희의 이런 고민들을 담기 위한 여정이 시작됐습니다. -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
이규원 SK스페셜티 사장의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를 위해 큰 꿈을 가지고 영주로 귀한 발걸음해준 소셜벤처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인사를 시작으로, 박남서 영주시장은 STAXX가 영주시 일자리 창출에 훌륭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또, 심재연 의장은 STAXX에 모인 청년들이 영주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좋은 밑거름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다음 STAXX를 무대로 맹활약을 펼칠 주인공, 바로 소셜벤처들이 소개됐습니다. 디캔트, 백패커스플래닛, 블랭크, 비네스트, 엘그라운드, 울릉디스틸러리, 피노젠, 피키차일드컴퍼니. 영주의 긍정적인 변화와 큰바람을 일으키게 될 STAXX IMPACT(스택스 임팩트)의 참여 기업 8팀이 자리를 빛냈죠. 기업의 입주를 축하하는 의미로 SK스페셜티와 임팩트스퀘어가 선물을 준비했는데요. 지원협약서와 각 기업만의 특색에 맞는 특별한 포스터가 전달됐습니다. 이 포스터는 청년 디자이너들이 기업의 이야기를 듣고 창의적으로 해석해서 만들어졌다고 해요. 포스터마다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개성이 담겨 있어 그 의미가 더욱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더불어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고민이나 이슈에 대해서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줄 멘토단에게도 위촉장이 전달됐습니다. 자금 조달과 금융 분야를 맡은 김종훈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실장, 지역 기업과 네트워킹 연결을 도와줄 배민화 므므흐스부엉이버거 대표, 공간 브랜딩과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인 김태연 스테이즈 대표, 그리고 멘토단을 이끌 전창록 경북경제진흥원장이 STAXX 멘토로 위촉됐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축하와 응원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STAXX IMPACT 참여 기업 중에 대표해서 감사 인사와 각오를 들어보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박선하 백패커스플래닛 대표의 앞으로의 포부를 들어봤습니다.
저희에겐 이제 챔피언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챔피언이란 저희 소셜벤처가 하는 일들을 같이 책임져주고, 같이 길을 터주고, 같이 리스크를 해결해주고, 같이 만들어주시는 분입니다.
준공식에 참석해보니 저희 8개 기업은 영주에서 희망이 생겼습니다. 영주에 온 소셜벤처들을 위해 여러분이 챔피언이 되어 주실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SK스페셜티의 후원과 임팩트스퀘어가 가진 전문성, 지역 내 유관기관의 지원을 발판으로 영주시와 함께 성장하는 로컬 스타트업이 되고 싶습니다.
참석자들의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으며 준공식이 마무리됐습니다. 때마침 다이닝 공간에서는 맛있는 음식이 마련돼 있었는데요. 실내에 있는 커뮤니티 다이닝과 외부에서 즐길 수 있는 로컬 다이닝이 진행됐습니다. 커뮤니티 다이닝에서는 입주 기업인 피키차일드컴퍼니가 영주 한우 등 지역 식재료를 활용해 만든 만찬을 선보였습니다.
청년교류공간 STAXX 살펴보기
STAXX는 건물의 전신인 신영간호학원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소셜벤처의 젊은 감성과 트렌디함을 가미해 포용성을 갖춘, 활발한 커뮤니티 문화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1층은 피키차일드컴퍼니가 직접 운영하는 패밀리 다이닝과 카페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지역 주민 등 누구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죠.
2층은 STAXX IMPACT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업무를 위한 공유 오피스로 사용됩니다.
3층은 업무는 물론 휴식, 미팅, 지역 모임과 각종 프로그램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는 '라운지'가 있습니다. 특히 이날은 STAXX Salon이 열려 경북 로컬 창업자가 모여서 서로의 창업 경험과 고충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3층 한편에는 비즈니스 목적의 체류를 지원하는 레지던스 '스테이'가 운영될 예정인데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워케이션(work+vacation), 한달살이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으니 자주 찾아와주세요!
이제 막 오픈한 청년교류공간 STAXX를 방문하시면 제일 먼저 탁 트인 마당이 눈에 띄일 거예요. 원래 꽤 높게 있던 담장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는 지역 창업가들과 영주 시민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는데요. 마당, 옥상 등 옥외 공간은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지역민과 소셜벤처들 간의 소통하고 상생의 장으로 활용될 계획이라고 해요. 허물어진 담장을 지나 새로운 도전이 싹 트는 곳, STAXX에서 영주의 변화와 발전을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