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기업이 새롭게 시작하여 육성되고 자리를 잡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액셀러레이션(acceleration)은 이런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성장에 가속 페달을 밟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한마디로 기업에 대한 집중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영주시를 기반으로 모인 STAXX 프로젝트의 소셜벤처들은 이런 다양한 엑셀 프로그램과 함께하고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프로그램 1. 공통 교육
공통 교육은 STAXX 오피스에 입주한 STAXX 프로젝트 참여 기업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지금 시점에 기업들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인데요. 1회차는 작년 12월에 STAXX 3층 라운지에서 진행되어 블로그에서 소개를 드렸었죠.
1회차 교육 주제는 ‘투자 유치를 위한 소셜벤처 성장전략’. 곧, 기업들이 사업 목표를 잡고 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주고, 나아가 빠른 문제 해결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이었습니다. 바로 오는 3월에 2회차가 기획되어 있는데요. 앞으로 기업들의 현황과 이슈에 맞춘 공통 교육을 분기별로 기획해 진행할 예정이랍니다.
▼1회차 공통 교육 살펴보기▼
프로그램 2. 오피스아워
매달 진행되는 오피스아워(office hour)는 기업별 전담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오피스아워는 원래 학교에서 교수와 학생의 면담 시간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STAXX의 오피스아워는 각 소셜벤처 기업마다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이 시간에는 사업 추진 현황을 함께 나누고, 목표를 설정하여 성장 전략을 논의하는 등 기업이 처한 각 상황에 따라 현재 가장 고민되고 필요한 부분을 콕 짚어 성장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쉽게 풀어 기업 성장을 위한 밀도 높은 면담 시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엑셀러레이션 분야의 전문 멘토들이 각 소셜벤처에 전담으로 밀착해 사업 단계에 따른 현재의 분석과 미래의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죠.
프로그램 3. 온라인 액셀, 전문가 미팅
STAXX 프로젝트 선발 기업은 모두 온라인을 통한 임팩트 비즈니스와 마일스톤 설정 등 엑셀 기본 과정 수강을 완료했는데요. 마일스톤이란, 한마디로 단계적 단기 목표입니다. 시기별로 어떤 정성적, 정량적 목표를 세울지, 무엇을 달성하고, 어떤 액션을 취할지에 대해 세우는 걸 마일스톤이라고 하죠. STAXX 프로젝트 기업들은 모두 이 마일스톤을 작성하고, 오피스아워 전담 멘토링을 통해 사업 추진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전문가 미팅도 예정되어 있는데요. 앞으로 스타트업 기업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전수할 전문가와의 미팅도 온디맨드(On-demand) 형태로 총 4회 계획되어 있답니다.
현재 STAXX 프로젝트에 합류한 8개 기업 이외에 추가로 2개 소셜벤처도 곧 합류할 예정인데요. STAXX라는 프로젝트 안에 함께 고속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과, 곧 함께하게 될 기업 모두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경북 영주 지역을 주 무대로 활동할 젊은 창업자들의 도전. 앞으로도 쭉 지켜봐 주세요.